난청이야기

벨톤보청기 중랑지사

난청이야기

보청기 양이 착용의 중요성

  • 벨톤보청기 중랑지사
  • 2019-06-05 14:10:46
  • hit169
  • vote1
  • 1.215.223.162

안녕하세요. 중랑구보청기 벨톤보청기 입니다. ^^

보청기 사용자 중에는 한쪽만 착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비용 문제 또는 다른 한쪽 귀는 보청기를 피하고픈 마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편측 사용을 하고 계신데요.

사실, 양쪽 청력에  문제가 있다면 보청기는 양쪽 귀 양이 착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두 눈의 시력이 안 좋은데 한쪽 눈에만 안경을 착용할 수 없는 거처럼 말입니다.

요즘엔 많은 분들이 보청기 양이 착용의 중요성을 많이 인지하고는 계시지만, 

왜 보청기 양이 착용이 필요한지 대해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보청기 양이 착용의 효과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중랑구보청기 벨톤보청기

보청기 양이 착용, 무엇이 좋은가?

 

 

1. 양이 합산(binaural summation) 효과


'양이 합산'이란 양쪽 귀에서 들리는 소리가 합쳐져 한쪽 귀로 소리를 들을 때보다 양쪽 귀로 들을 때 더 크게 들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양쪽 귀로 소리를 들을 때, 그렇지 않을 때 보다 약 3dB~10dB까지 더 크게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한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할 때보다 양쪽에 착용했을 때 더 소리를 크게 들을 수 있고

적은 이득으로도 소리를 인지할 수 있어 피드백(소리가 되울려 보청기에서 삐~ 하는 소리가 들리는 현상) 등 소리가 왜곡되는 현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2. 소음 속에서의 어음 분별, 청취 능력의 향상

앞서 이야기한 양이 합산 등의 이유로 소음 속에서도 훨씬 더 잘 들을 수 있고, 어음 분별 능력도 향상되는데요,

이는 아래의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그래프는 Sergei Kochkin의 보청기 양이 착용에 관한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결과를 나타낸 것인데요,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소음이 점점 심해질수록, 특히 사람이 많고 소음이 심하게 발생하는 파티 환경에서 양이 착용일 경우에는 만족도가 65%인 가운데, 편측 착용일 때에는 10%로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소리의 방향성 인지 향상

 

보청기를 한 쪽에만 착용하게 되면 나머지 한 쪽의 소리를 듣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옆, 뒤쪽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인지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이렇게 되면 옆이나 뒤에서 발생하는 말소리, 자동차 경적소리 등의 방향을 판별하기 어려워 일상생활의 불편은 물론 자칫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띠라서, 보청기 양이 착용을 통해 소리의 발생 방향을 인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가청 범위의 확장

 

한쪽 귀로만 듣게 될 경우 들을 수 있는 가청 범위는 약 3m에 불과하지만

양쪽 귀로 들을 때에는 약 10m로 확장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난청이 있는 경우 보청기 양이 착용을 한다면 들을 수 있는 범위가 훨씬 더 확장되어 보다 만족스럽고 효과적인 청취가 가능합니다. 

5. 청력 및 어음 인지도 손실 방지

 

우리 몸의 수많은 신경들은 지속적인 자극을 통해 그 기능을 유지하게 되는데요, 청각 신경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난청을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외부의 소리 자극을 받지 못하는 청각신경들이 퇴화해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쪽 모두 난청이 있는 경우 한쪽만 보청기를 착용하게 되면 나머지 한쪽은 소리 자극을 받지 못해 

청력은 물론 어음 인지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더 이상 청력이 떨어지는 것이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양이 착용이 필수입니다. 

6. 두영 효과(Head shadow effect) 감소

두영 효과란 한쪽 귀로 들은 소리가 다른 쪽 귀로 전달될 때, 머리에 의해 소리의 전달이 감소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말소리의 경우 6~12dB 정도 감소된다고 하는데요,

만약 보청기 편측 착용을 할 경우 나머지 한쪽으로는 소리를 잘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두영 효과로 인해 감소된 소리를 더욱더 청취하기 어렵게 됩니다.

하지만 양이 착용을 할 경우 양쪽 다 잘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두영 효과로 인한 영향이 감소됩니다.

7. 청취 피로도의 감소

보청기 편측 착용을 하게 되면 잘 들리는 한쪽으로만 소리를 듣게 될 텐데요,

이렇게 되면 양쪽으로 들어야 할 소리를 한쪽으로 만 듣게 되고, 들리는 쪽에 더욱더 집중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귀의 피로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보청기 양이 착용을 하면 원래대로 양쪽으로 균형 있는 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피로도가 훨씬 줄어들겠지요?!

지금까지 보청기 양이 착용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청기를 하는 이유가 청취력 향상, 난청 방지에 있는 것처럼

난청이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을 막고, 보다 효과적인 보청기 사용을 위해

양쪽 난청이 있는 경우에는 첫째도, 둘째도 보청기 양이 착용이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보청기 사용을 벨톤 보청기가 응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

 

상담전화 02.434.1606

문자상담 010.7448.1606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